부산 남포동 도시재생형 쌈지공원 조성

지난 6.25. 쌈지공원 조성공사 위․수탁 협약식을 통해 민․관․산․학이 함께 소통하는 그린 거버넌스 구축으로 새로운 사업 모델 제시

김수경 기자 | 기사입력 2013/06/27 [15:48]

부산 남포동 도시재생형 쌈지공원 조성

지난 6.25. 쌈지공원 조성공사 위․수탁 협약식을 통해 민․관․산․학이 함께 소통하는 그린 거버넌스 구축으로 새로운 사업 모델 제시

김수경 | 입력 : 2013/06/27 [15:48]
▲ 신개념 도시재생형 쌈지공원 조감도(남포역 5번출구~7번출구) (사진제공 = 부산시)    

[유레카매거진 김수경 기자] 중구 남포동 역사 주변을 '신개념 도시재생형 쌈지공원'으로 조성된다.
 
지난 25일 부산시는 민․관․산․학이 함께 소통하는 그린 거버넌스 구축으로 '신개념 도시재생형 쌈지공원 조성공사 위․수탁 협약식'을 중구청 회의실에서 개최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쌈지공원 조성사업은 소외된 공간이 시민의 휴게와 만남의 장소로 탈바꿈하고 도심 속 그린네트워크의 중요한 거점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다. 

또한 불편하더라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 들였던 보도 쪽의 환기구 등의 도로시설물은 민관이 커뮤니티디자인을 통하여 함께 디자인경관휴게시설물로 재생시키면서 도시재생적 측면에서의 도로시설물 개선에도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남포역사 주변 지하철 1호선 남포역 5~7번 출구에 조성되는 신개념 도시재생형 쌈지공원은 총 사업비 4억 5천만원이 투입되고 90일간 공사가 진행된다.

부산시, 중구청, 부산교통공사, (사)백만평문화조성범시민협의회, (사)부산그린트러스트가 위탁자로서 ▲조성부지 제공 ▲사업비 지원 ▲공사진행 기술지원 및 준공 후 유지관리 등을 분담하게 된다.

반면 동아대 조경학과, 서호엔지니어링(주), (주)한영에버콘, (주)에스코알티에스는 수탁자로서 ▲사업비 지원(기부금 및 현물) ▲공사발주 및 시공 ▲자원봉사 및 재능기부 등을 분담한다.
 
시 녹지정책과 이윤형 과장은 “지난 5월 부산시의 ‘도시재생선언’ 선포와 더불어 저영향개발기법(LID)을 통해 포장면의 빗물을 집수하여 녹지대 관수로 활용하는 빗물재활용시스템을 쌈지공원 내 접목하는 것은 타 도시의 쌈지공원 조성기법과 차별화 되는 우리시만의 좋은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